
[추격자]는 나쁜 놈과 나쁜 놈의 대결이라기보다는 이해할 수 있는 놈과 이해할 수 없는 놈의 대결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의 처음 몇 분을 통해 관객은 엄중호가 어떤 인물인지를 충분히 알 수 있다. 그는 보도방 주인으로 제 밥 그릇 빼앗은 놈 하나쯤은 능히 죽일 녀석이다. 그런데 이토록 명확하게 설정된 캐릭터는 (도저히 개과천선하여 새사람이 될만한 부류의 인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부터 미진에게 인간적으로 집착하는 면모를 흘리며 관객이 이입하게 만든다. 그런 인간미는 타인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자신의 죄의식을 씻어버리기 위한 조금은 불순한 - 그러나 바람직한 - 것인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것은 단순히 끝까지 가기 위한 거짓핑계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엄중호라는 캐릭터는 처음보다는 다소 모호해진다. 하지만 여전히 그는 우리의 이해 안에서 움직인다. 그는 반드시 이유가 있어야만 움직이는 부류의 인간인 것이다.
반면 지영민은 이유를 댈 수 없는 캐릭터, 즉 완전히 다른 부류의 무엇이다. 영화의 처음 몇 분 동안 관객이 그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정보는 별로 없다. 같이 들어간 여자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 외에는. 지영민이라는 캐릭터는 영화가 진행되면서 서서히 밝혀진다. 물론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범행동기. 성적인 무능력이 범행의 동기라고? 그렇게 생각할 여지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것도 순진한 생각이다. 굳이 표현하자면 뭔가 살해동기를 적어넣으라는 간부의 지시와 다를 바 없는 것. 영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 지영민은 자기 누나의 어린 자식마저도 가만 두지 않는 인간이다. 감독의 말마따나 원래 맛간 사람이며, 아무런 동기없이도 악을 행하는 부류의 인간이다. 물론 그에게도 어떤 이유가 있을 수는 있을게다. 하지만 관객이 그를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심지어 감독이라 할지라도. 따라서, 이 영화는 이해할 수 있는 자와 이해할 수 없는 자의 대결로 규정하는 것이 옳다. 영화의 추격 - 다분히 봉준호를 연상할 수 있는 물리적 추격씬도 추격이겠지만 - 은 명확했던 캐릭터가 모호한 캐릭터를 따라잡는 방식으로도 이루어진다. 결국 감독은 이 둘을 똑같은 놈들로 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명백히 오버일테지만) 그가 보는 대한민국은 강간의 왕국이 아니라 동물의 왕국이랄까. 뒤엉켜 몸으로 싸우는 격한 짐승들의 왕국.
영화가 배경으로 한 것이 음성적 성매매 시장이었기 때문에 선인들은 애당초 여기에 없었는지도 모르고, 미진처럼 피빨리며 일하다가 죽어버렸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영화는 분명히 악인들에 의해 진행된다. 그런데 엄중호가 과연 악인일까? 물론 악인이기는 할게다. 직업도 직업이고, 실제적으로도 미진을 죽음으로 내몬 '쓰레기'이지 않는가. 하지만 그를 단순히 악인으로 규정하기에는 우리와 비슷한 부분이 너무 많다. 그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힘없는 자들의 자화상으로도 보일 수 있으리라. (그 비열한 인물을 일종의 자화상처럼 보이게 만들다니. 이건 능청스러운 정도가 아니라 흉물스럽기까지 하다) 내가 이 영화를 '악인과 악인'이 아닌 '이해할 수 있는 놈과 이해할 수 없는 놈'의 대결로 규정한 것은 그 탓이다.
엄중호는 사회시스템이 지켜주지 않는 제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 나선 인물이다. 시스템은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한다. 영화 속 경찰들의 그 삽질들 - 그 중 일부는 현실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 이 시사하는 것처럼. 현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공무원들은 입버릇처럼 이렇게 말한다. "한 두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그걸 어떻게 다 알아서 합니까." 맞는 말이다.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다. 서울시장 얼굴에 똥이 뿌려지지 않는다고 해도, 사회가 개인의 권리를 돈 떼먹힌 놈만큼 챙길 수 있을리는 만무하다. 개인에게 아무리 절실한 돈이라고 한들 말이다. 그게 아니라고 아무리 떠들어봐야 소용없다. 그들에게는 책임과 절차라는 것이 있다. 그래서 나는 [추격자]가 시스템에서 배제된채 제 것을 지키기 위해 고단하게 투쟁해야만 하는 인간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이 지점에서 영화는 보편성을 획득한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영화의 뒷맛이 씁쓸한 이유는 딱히 누군가의 죽음 탓만은 아닐게다.
2008. 2. Arborday.
덧 1. [추격자]는 상당히 잔인한 영상이 뒤덮인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초반부 목욕탕씬에서 미진을 살해하려할 때 - 실패한 살해에서 - 정으로 내려찍는 것을 과격하게 보여줬을 뿐, 직접적인 가학적 장면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초반부에 심어둔 강렬함이 관객의 머리 속에서 이 영화를 상당히 잔인한 영화로 느끼게끔 만들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같은 기교는 공포영화에서는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던 것이지만 제대로 연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말인데 나는 이 감독이 공포영화를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런 기대 탓일까, 영민의 친구라던 이의 집에서 그림을 발견하고 교회를 찾는 장면에서 다리오 아르젠토의 [딥레드]가 떠올랐다.
덧 2. 슈퍼마켓씬은 근래에 본 영화들 중에서 가장 안타까운 장면이었다. [미스트]에서 카모디가 죽었을 때의 환호성보다 더 큰 탄식들이 극장 안을 가득 메우더라. 어쩌면 그렇게 독한 장면을 찍어낼 수 있었을까. 맞다. 우리는 적지 않은 순간 스스로의 손으로 자신의 목을 죄어올 이에게 무기를 쥐어준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금세 그런 예들이 떠오를게다. 때로 그것을 국민의 뜻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덧 3. 이 영화가 그려낸 연쇄살인마는 정말 인상적이었다. 딱히 연기력 때문만은 아니었다. [우리동네]의 살인자들을 떠올려보자. 그 영화의 살인자들 - 다들 연기가 좋다고 말하던데 내게는 전혀 그렇게 느껴지지 않았다. 오버로 점철된 연기였다면 모를까. 왜 그렇게 시종일관 안면근육을 떨어대는지 - 은 영화 속의 대사처럼 정말 기교만 있지 진정성이 결여된 느낌이었다. 잘 모르는 인간들을 잘 아는 이유로 설명하려는 안이한 시도는, 어지간한 연출로는 식상함 밖에 낳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모르면 모르는대로 그려내면 된다. 그래도 된다는 확신 하에 그렇게 그릴 수 있는 패기가 필요하다. 그것이 내가 이 영화의 지영민이 좋았던 가장 큰 이유였다.
덧 4. 나홍진의 단편들이 보고 싶다. dvd를 발매할 때 수록되거나, 혹은 따로라도 발매되었으면 좋겠다. 난 놈은 처음부터 난 놈이었는지 보고 싶다.



![[블루레이] 소셜 네트워크 (2disc)](http://image.aladin.co.kr/coveretc/dvd/coveroff/9306502761_2.jpg)



덧글
delius 2008/02/19 13:51 # 답글
제가 볼 때도 안타까워 하는 탄식이 극장안을 덮었었지요. ㅠㅠ / 아 궁금한데 있는데 거의 후반부에 지영민이 양복을 입는 모습이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교회를 가려는 것이었나요? 흠...
2008/02/19 13:52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JOY 2008/02/19 13:58 # 답글
나홍진 감독이 단편영화계의 봉준호라 불렸다 하더군요.. 앞으로가 기대됩니다.슈퍼마켓씬은 정말이지 스크린 속으로 뛰어 들어가서 아줌마 입을 틀어막고 싶었네요;;;
고양이대학살 2008/02/19 14:04 # 답글
동감이요. '너는 처음부터 난 놈이었느냐!' 라고 묻고 싶...그랬으면 재밌겠는데, 이히히. 여기 재미난게 잔뜩이네요. 블로그 링크해도 되겠죠?
넙죽-
으하하...바로 위에 JOY님...제가 볼때도 곳곳에서 '으으으으' 신음을 흘리는 이들이..."아줌마 쫌!!"
qwer999 2008/02/19 14:08 # 삭제 답글
정말 좋더군요. 이런게 첫 장편이라니 천재가 있긴 있구나 싶어요.
PERIDOT 2008/02/19 14:11 # 답글
천재감독 벌써 다음작품이 기대됩니다.(일단 이것부터 봐~)
Beatrix 2008/02/19 14:17 # 답글
영화관에서 보는데 슈퍼 아주머니가 등장하자 옆에서 '미친...'하는 소리부터 이건 뭐 ㅋㅋㅋ확실히 극장에서 영화보는 재미란 이런거죠. 저도 참 재밌게 봤답니다.
주드 2008/02/19 14:24 # 삭제 답글
저도 추격자 디비디에 단편이 실리길 바라고 있습니다. 저는 영화제에서 봤는데 굉장히 강렬했거든요. 다시한번 보고 싶네요.
스테판 2008/02/19 14:30 # 삭제 답글
저 역시도 "우리 동네"의 배우들의 연기는 영 별로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살인마들과 전혀 차별성이 없는 연기들... 이번 하정우의 연기는 말 그대로 차원이 틀리더군요. 쫓기는 입장이고, 한번도 쫓는 자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밀리지도 않고, 긴장감을 유지해내는 모습이 정말 최고였습니다.
풍류도인 2008/02/19 14:47 # 삭제 답글
확실히 거물급 신인의 탄생이라는 평론가들의 극찬이 허언이 아니었어요. ^_^ 덕분에 굉장히 기쁜 마음으로 봤어요. 한국 최고의 스릴러 살인의 추억에 근접한 작품이 벼락처럼 나올 줄이야. ㅠㅠ 최고, 최고! 나홍진 김독님. 당신의 차기작을 진심으로 빨리 보고 싶습니다.
unique 2008/02/19 15:05 # 답글
우선 배우 둘에 점수를 주어 사전정보 없이 볼려고 수많은 마케팅 보도들을 귀 틀어막고 눈 가리고...어쨌든 다 보고 나서 감독이 누군지 너무 궁금해지더라구요. 신인이라는 정도만..
선입견 없이 영화 본다는 것이 너무 어려운 요즘 아무리 감독이 누군지 몰랐다지만, 이건 도대체 신인감독의 첫 장편이라고는 믿기가 힘들더군요.
* 한국영화가 이 만큼만 나와도 뭔가 미래는 밝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고 감히 말해봅니다 ㅎ
** 정말 실제로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는 장면을 그간 한국 공포영화들이 해온 것처럼 자세하게 그리진 않았는데 왜 그리들 관객들은 떨면서 봤는지.
진실로 교활하고 능글능글한 작품입니다. ㅎㅎ
오유 2008/02/19 15:09 # 답글
예전에 나홍진 감독의 단편 <완벽한 도미요리>를 봤었는데, 그 때부터 눈에 확 띄었습니다. 감각이 예사롭지 않더라고요. 저 감독, 과연 누가 데려가나, 일단 데려가면 보통 이상은 할텐데 뭐 그런 생각을 했었는데, 역시나 눈썰미 있는 제작사에서 잽싸게 채갔나 봅니다 ㅎㅎ
콘라드 2008/02/19 15:39 # 답글
하정우 씨의 또라이 연기가 참 좋더군요.그 유명한 드라마 [히트]는 못 봤지만 [두번째 사랑]의 하정우 씨 보고 와, 이 사람 괜찮네 싶었는데
이번 [추격자]에서 보여준 연기는 한껏 물이 오른 듯합니다.
경찰서 조서 쓰는 씬에서 "안 팔았어요... 푸훗... 죽였어요." 할 때 진짜 소름이 쭉 끼치더군요ㅋ
미장원언니 2008/02/19 15:47 # 삭제 답글
전 워낙 겁이 많이 별로 안 무섭다고 평해지는 영화도 온갖 오도방정-.-을 떨며 보는 사람이라, 이처럼 무서운 척 하는 [추격자]는 그야말로 발발 떨면서 보았습니다.김윤석과 하정우 모두 요즘 저의 최고 완소 배우들이라 기대했던 영화이고, 비록 너무너무너무 무섭고 떨리긴 했지만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더군요.
그리고 이 리뷰도 너무나 좋네요.
"맞다. 우리는 적지 않은 순간 스스로의 손으로 자신의 목을 죄어올 이에게 무기를 쥐어준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금새 그런 예들이 떠오를게다. 때로 그것을 국민의
뜻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 이 부분 너무 멋있어서 기절할 것 같습니다. 망할 국민의 뜻 같으니! ... 그래도 어째요, 경제를 살린다는데 ㅍ.
니야 2008/02/19 16:05 # 답글
이제 눈이 잘보이게 되었으니 보러가야겠어요 :-)
2008/02/19 16:49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newt 2008/02/19 16:56 # 삭제 답글
상영관 주위 관객들이 너무 시끄러워 제대로 몰입하진 못한 게 안타까워요. 보는 내내 심기가 불편하다보니 영화도 그렇게 다가오더라구요.-_-; 그래도 주연,조연들의 빼어난 연기는 눈에 들어오대요. 경찰아저씨들이 특히 재밌었네요.지영민같은 연쇄살인범을 두고 '본래 그렇게 태어난거다'라던 나홍진 감독의 멘트도 인상깊었구요. ^^
나무피리 2008/02/19 17:59 # 답글
저도 이번 주말에 이 영화 보러 갑니다^^손꼽아 기다렸어요, 이 두 배우가 한 영화에서 만나기를.^^
2008/02/19 18:23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비트손 2008/02/19 18:27 # 삭제 답글
제가 놓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세밀한 관찰이 돋보이네요. 관련글하나 트랙백 걸도록 하겠습니다.(^^)
몽중인 2008/02/19 21:13 # 삭제 답글
영화만큼이나 속시원한 리뷰!!! '이해할 수 있는 놈과 이해할 수 없는 놈의 대결'이라는 표현이 가장 눈에 들어옵니다.나홍진 감독 작품 중 <5 미니츠>라는 단편을 예전 미장센 영화제 1회 때인가 봤습니다.
이야기도 영상도 무척 강렬한 영화였어요. 감독과의 대화 시간 때 나홍진 감독을 봤던 기억이 나네요. ^^
ArborDay 2008/02/20 02:50 # 답글
delius님/ 글쎄요, 저도 왜 그랬을까를 생각해보지 않았네요. 그냥 별다른 이유없이 나가는구나라고만 생각을.비공개님/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네. 둘 다 어느 정도 책임이 있겠지, 뭐. 둘 모두를 갖춘 사람은 찾기 어려운게 그 탓인지도 모르겠네.
Joy님/ 푸하하, 스크린 속은 너무 위험하잖아요. 살인마와 동일공간에 놓이는 셈인데.
고양이대학살님/ 링크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또 놀러오세요. 꾸벅.
qwer999님/ 단편에서 다진 기량이 있겠죠. 물론 그렇다고 해도 천재처럼 보이는 사실이 바뀌는건 아니지만.
ArborDay 2008/02/20 02:52 # 답글
PERIDOT님/ 저도 그래요.Beatrix님/ 극장에서 보는 재미란게 그런거란 사실은 아는데, 감당이 안될때가 꽤 많은 것 같아요. ㅠㅠ
주드님/ 아, 보셨구나. 부러워요. ㅠㅠ
스테판님/ 그렇죠? 다들 연기가 좋다는데 나만 이상한건가하고 있었어요. 확실히 이 영화의 하정우는 멋지더군요. 아버지 후광없이 성공할만해요.
풍류도인/ 또다시 편애모드 들어갔구나. ^0^
ArborDay 2008/02/20 02:55 # 답글
unique님/ 맞습니다. 교활하고 능글능글한 작품. 능구렁이같은 감독이에요.오유님/ 그걸 볼 기회가 있었던 것 같은데 시간이 허락치 않아.... ㅠㅠ 역시 떡잎부터 달랐군요. orz
콘라드님/ 전 처음 본 것 같네요. 지나가면서는 봤던 것 같기도 한데, 자신이 없어요.
미장원언니님/ 감사합니다. 그 슈퍼마켓씬을 보면서 "야, 현실 잘 그렸구나."라는 생각이 퍼뜩 들더라구요. 우리가 그 꼴이잖아요?
니야님/ 하핫, 이것저것 다 챙겨보실 분위기가 좀 되시나요? 여전히 바쁘신 것 같던데.
ArborDay 2008/02/20 02:58 # 답글
비공개님/ 남자로 태어났기에 밤잠을 잘 수 있는거로군요, 저는. ^^newt/ '본래 그렇게 태어난거다'보다는 '난 그들을 이해할 수 없다'라는 표현이 더 적당하다고 생각해. 너무 단정적인 어투라서 인터뷰가 썩 달갑지는 않더라고. 물론 그런 어투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라, 이런 영화도 만들 수 있었을테지만.
나무피리님/ 즐거운 감상되시기를. ^0^
비공개님/ 고마우신 지적, 잽싸게 고쳤는데 감사는 이제 드리네요.
비트손님/ 트랙백 확인은 내일 할께요. dvd로 나오면 제대로 된 글을 한 번 써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답니다.
몽중인님/ 흑흑흑. 부러워요. dvd 출시때 어떻게 수록 안될까나. ㅠㅠ
3fisher 2008/02/20 10:54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3fisher입니다. 오랜만이네요. ^^이 포스트가 피쉬에 공개된것을 알려드리려고요.
저는 오늘 보러가요.
ArborDay 2008/02/20 13:31 # 답글
3fisher님/ 재미있게 보고 오세요. ^^
iubar 2008/02/20 16:48 # 답글
덧2가 참 와다아요. 그리고 정말 공포영화찍으면 좋을것같네요
ArborDay 2008/02/20 20:18 # 답글
iubar님/ 그쵸? 확실히 재능이 있어보였다니까요. ^^
나무피리 2008/02/24 00:04 # 답글
오늘 드디어 봤답니다. 아아아 정말 여러 가지 생각이 들어서 주절주절 블로그에 막 늘어놓고 말았어요 ㅠㅠ
레드몽키 2008/02/24 17:30 # 삭제 답글
저도 덧2의 말씀이 많이 와닿네요~그 부분만 인용해가도 괜찮을런지요?^^(이미 인용했습니다만..;ㅁ;)
ArborDay 2008/02/24 19:09 # 답글
나무피리님/ 헤헤, 읽어보러 가야겠다~레드몽키님/ 물론입니다. 레드몽키님!
생강 2008/02/25 01:07 # 답글
시스템 이야기랑, 덧2 완전 공감이에요.저도 이거 정말 재미있게 봤는데, 딱 하나가 걸리더라구요. 미진 딸이 너무 귀엽다는 거!!좀 평범하게 생긴 애로 하면 설득력이 떨어진답니까?ㅋ
그나저나, 그저께 정말 즐거웠습니다~^-^
ArborDay 2008/02/25 10:40 # 답글
생강님/ 전 지나치게 귀여운척 하는 아역배우를 싫어하는 편입니다. 그 나이 때는 뭘해도 귀여운 법인데, 너무 오버한달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 아가씨는 정말 귀엽더라구요. 그대로만 커줬으면 하는 생각이. (흠흠)저도 반가웠답니다. ^^
회색인간 2008/03/06 18:18 # 답글
솔직히 이게 입봉작이라 그렇지.....전작부터 난 인간이었습니다....그의 작품은 케백수나 이배스에서 단편영화극장 같은데서 소개된 적이 있는데......이미 그 때 입봉한 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신인 아닌 신인이죠.....
회색인간 2008/03/06 18:19 # 답글
그리고 이영화는 왜들 연기만 잘하는 인간들만 뽑아둔건지.......미진딸 연기는 이미 아역의 얼굴마담연기 그 이상의 것을 획책했죠.........
회색인간 2008/03/06 18:44 # 답글
아, 좀 늦은 인사지만 안녕하세요. 트랙백 걸려서 와봤는데 헉 인기인이시네요....
ArborDay 2008/03/07 05:54 # 답글
회색인간님/ 반갑습니다. 포스팅을 읽다가 몇몇 공감이 가는 구절들이 있어서, 트랙백을 남겼답니다. 단편에서 나홍진 감독의 명성은 들었는데, 어지간히 부지런을 떨지 않으면 보기가 어려운 작품들이라 못 봐버렸네요.미진딸은 근래에 본 아역 중 가장 귀엽더군요. 애써 귀여운 척 하지 않아도 충분히 귀여운게 그 나이대 아이들인데, 요즘 애들은 너무 여우처럼 굴어서 반감만 가득했었거든요.
우노히카 2008/07/17 12:59 # 답글
우왕... 재미있었어요... 트랙백 걸께요 ^^
ArborDay 2008/07/17 22:32 #
헤헤, 트랙백 확인하러 가야지~